Transport public

시내버스·마을버스 운영현황

회사, 차량 및 노선 현황

  • 시내버스 : 회사 70개, 차량 7,416대, 노선 390개
  • 마을버스 : 회사 129개, 차량 1,449개, 노선 226개

정류소 현황

  • 가로변 정류소 : 5,712개소(승차대 1,489개, BIT 351개)
  • 중앙차로 정류소 : 326개소(승차대 763개, BIT 324개)

차고지 현황

  • 공영 10개, 자가 56개, 임대 30개(영업소 포함)

요금체계 (’12.2.25~)

간·지선버스

버스이미지(임시_요금)

  • 일반인 : 카드 1,050원, 현금 1,150원
  • 청소년 : 카드 720원, 현금 1,000원
  • 어린이 : 450원, 현금 450원
순환버스

버스이미지(임시_요금)

  • 일반인 : 카드 850원, 현금 950원
  • 청소년 : 카드 560원, 현금 800원
  • 어린이 : 350원, 현금 350원
광역버스

버스이미지(임시_요금)

  • 일반인 : 카드 1,850원, 현금 1,950원
  • 청소년 : 카드 1,360원, 현금 1,800원
  • 어린이 : 1,200원, 현금 1,200원
마을버스

버스이미지(임시_요금)

  • 일반인 : 카드 750원, 현금 850원
  • 청소년 : 카드 480원, 현금 550원
  • 어린이 : 300원, 현금 300원

버스 노선체계

서울시 버스노선은 운행특성에 따라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.

  • 간선버스 : 시외곽·도심·부도심 등 지역간 연예 신속성 ·정시성 확보 / Blue(파랑)
  • 지선버스 : 간선버스·지하철과의 연계 환승, 지역내 통행주요 처리, 접근성 확보 / Green(초록)
  • 순환버스 : 도심·부도심내 지선노선 도심·부도심내, 업무·쇼핑통행 담당 / Yellow(노랑)
  • 광역버스 :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, 시계유출입 승용차 이용수요 흡수 / Red(빨강)
  • 마을버스 : 지선버스의 보조역할 수행, 지역에서 가까운 정류소, 지하철역 연계 / Green(초록)

시내버스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알 수 있도록 2~4자리의 노선번호를 부여하고 있다.

간선버스 노선번호

지선버스 노선번호

 

광역버스 노선번호

순환버스 노선번호

버스노선 권역 구분도

버스노선 권역 구분도

  • 0 권역 : 종로, 중구, 용산
  • 1 권역 : 도봉, 강북, 성북, 노원
  • 2 권역 : 동대문, 중랑, 성동, 광진
  • 3 권역 : 강동, 송파
  • 4 권역 : 서초, 강남
  • 5 권역 : 동작, 관약, 금천
  • 6 권역 : 강서, 양천, 구로, 영등포
  • 7 권역 : 은평, 마포, 서대문

※ 경기도 7개 권역 구분

시내버스 준공영제

준공영제란?
  • 준공영제(準公營制)란 ’04.7. 시내버스 체계 개편을 통해 서울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, 버스운영을 민간의 자율에 맡기는 민영제와 버스회사를 지자체 또는 산하 공기업에서 경영하는 공영제의 장점을 결합한 운영 시스템이다.
  • 준공영제는 버스노선 체계 개편, IT 기술의 접목, 통합환승할인제, 차량․정류장․전용차로 등 인프라의 확충을 그 핵심으로 한다.
  • 준공영제 하에서 모든 회사의 운송수입금은 공동 관리하고, 매년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거쳐 확정되는 표준운송원가에 따라 산정된 총 비용 대비 총 수입의 부족분을 서울시 예산으로 보전하게 됩니다.
준공영제의 성과와 과제는?
  • 준공영제 시행 이후 버스회사 간 과당 경쟁의 해소, 종사자 처우 개선, 평가 및 인센티브 제도의 확립 등을 통해 다 방면에서 시민의 편익은 증가하고 있다.
  • ’04년 이후 교통사고는 48% 감소하였고(’04년 1,944건→ ’11년 1,009건), 시민만족도는 25.3% 향상되었으며(’06년 59.2점→ ’11년 74.26점),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총 2조 3,415억원의 환승할인이 제공되는 성과가 있었다.
  • 성과는 부산, 대구, 대전, 광주, 인천 등 국내의 주요 도시로 확산되었으며, 해외에서도 호평받아, 메트로폴리스상 수상, UITP 인증 등과 함께 타이완, 인도네시아 등 많은 나라에서 대중교통의 롤모델로 벤치마킹되고 있다.
  • 그러나, 최근 서울시의 준공영제는 또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다. 확정된 원가에 따른 적자보전으로 인한 비용절감 노력 부족과 일부 버스회사 사장의 도덕적 해이, 그리고 날로 가중되는 시 재정지원 부담 등을 해결하고자 서울시 도시교통본부는 시민과의 활발한 소통 속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고 있다.
마을버스 재정지원

마을버스는 시내버스와 달리 현재까지 민영제로 운영되고 있으나, 대중교통의 한 축으로 서울시의 지원 속에서 육성되고 있다. 

  • 사업자가 기피하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거주하는 시민 이동권을 보장을 위해 적자회사에 대해서는 꼭 필요한 운영비가 지원되도록 하고 있으며, BMS를 활용한 배차정시성 확보, 차량 내부 시설 및 종사자 처우 개선, 그리고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등을 위해 140억원(’13년 기준)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.

실태와 과제

  • 가로변 정류소 대부분이 협소하고 노후하여 정류소 이용자와 보행자 안전을 위협
  • 눈비를 피할 수 있는 대기 공간 마련은 물론, IT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필요

추진계획

  • 가로변 정류소 5,712개소 개선사업 추진 [① 승차대 디자인 개선 : 서울시 표준형 디자인 개발 / ② 승차대 보급률 확대 : 1,489개소(26%) → 3,808개소(66% 이상)]
  • 시민 편의시설 확충 : BIT(2,784개소), 노선도(57,120매), 점자블록(3,808개소) 등
  • 가로변 정류소 개선사업에서 제외된 정류소 BIT 설치 및 시스템 운영
  • 음성안내 서비스(옥외용스피커 설치 등)

교통약자용 BIT

교통약자용BIT

점자안내판, 점자블록

점자안내판, 점자블록